약대생과 함께하는 ‘신비한 피임약 부스’

[프로젝트] 약대생과 함께하는 ‘신비한 피임약 부스’

약대생과 함께하는 ‘신비한 피임약 부스’

6월 1일 ~ 2일, 광화문에서 열리는 유니브엑스포에 참가

작성자 : 김다연

 

‘약대생과 함께하는 신비한 피임약 부스’에 참가한 늘픔, 늘픔약사회

 

거리로 나온 약대생들

6월 1일 ~ 2일, 이틀동안 유니브 엑스포에서는 ‘약대생과 함께하는 신비한 피임약 부스’가 진행되었다. 유니브 엑스포(UnivExpo Seoul)는 2010년에 시작한 국내 최초 & 최대 대학 생활 박람회로 20대들의 사회적, 문화적 요구를 반영한 부스와 공연 등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행사이다.

늘픔에서는 작년 10월에 무교로 일대에서 진행된 청춘박람회에서 참여하여 ‘약대생과 함께 읽는 피임약 사용설명서’라는 부스를 개최하였다. 이번에 진행하는 ‘신비한 피임약 부스’는 지난번 행사의 연장선으로 더 많은 시민들을 만나기 위해 시작하였다.

서은솔 단장(숙명여대6학년)을 중심으로 스무명의 약사 및 약대생이 모였고, 행사를 준비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두차례에 걸친 세미나를 진행하였다. 세미나를 통해 피임약을 둘러싼 사회적 의미를 발견하고, 이를 부스 운영에 어떻게 접목시킬지를 고민하였다.

1차 세미나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다양한 질문을 함께 던졌다.
1. 성적 자기 결정권에 대한 이해
2. 재생산권, 건강권, 낙태에 대하여
3. 미프진과 관련한 이슈
4. 피임약을 둘러싼 각계의 갈등과 담론 구조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에게 가지는 사회적 시선은 어떤가요”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는 여성들이 피임약의 관한 올바른 정보를 얻는데 장벽이 되지 않을까요”
“피임은 여성의 몫이 아닌 우리 모두의 몫이에요”

2차 세미나는 피임약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시간으로 이루어졌다. 피임약의 종류와 복용방법, 주의사항을 공부하고, 시민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을 어떤 컨텐츠를 통해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하였다.

당일 부스에서는 ‘정답을 말해봐’, ‘피임약 OX 퀴즈’의 두가지 게임 코너를 통해 시민들이 피임약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어갈 수 있도록 마련하였고, 피임약과 관련해 심층적인 상담을 원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심층 가상 복약상담’ 코너를 진행하였다.

 

늘픔 피임약 부스에 방문한 시민들과 부스 진행중인 늘픔, 늘픔 약사회

 

늘픔 피임약 부스에 방문한 시민들과 부스 진행중인 늘픔, 늘픔 약사회

 

피임약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무엇인가요?”

“피임약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무엇인가요?” 라는 질문에 많은 시민들은 “부작용” 이라고 답했다.

“피임약은 부작용이 클 것이다.” 라는 막연한 걱정이 아니라 피임약에 대한 부작용이 어떤 것이 있으며 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날 시에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에 대한 정보를 시민들에게 제공하였다. 또한 피임약은 피임의 용도로 사용되는 것 뿐만 아니라 여러 질병에 사용된다는 것도 알렸다.

이번 부스 행사에 약 650명의 시민들이 다녀갔다. 이번 활동에 참여한 약대생과 약사들은 시민들을 만나면서 겪었던 에피소드를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활동원1: ‘피임약에 대해 궁금한게 있으신가요?’ 라고 물었더니 손녀딸이 고등학교 2학년인데 피임약을 먹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지 않겠냐며 자세히 설명해달라고 하셨습니다. 손녀에게 피임약의 사용목적, 복용방법, 부작용에 대해 설명드렸고 이게 제일 인상깊었던 순간이네요.

활동원2: 피임약을 왜 여성피임약이라고 부르지 않는지. 그리고 남성용 경구 피임약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도 계셨어요.

활동원3: 피임약을 이미 먹고 있는데도 이렇게 다양한 이유로 피임약을 복용하는지 몰랐다는 분이 생각나네요.

활동원4: 토요일 복약상담을 진행할때 어린 여자아이와 함께 온 어머니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자기 몸은 자기가 지켜야 하는 거야~’ 라고 말씀하셨어요. 그리고 어떤 커플이 왔었는데 남성분이 적극적으로 피임약 성분에 대해 궁금해하셨어요. 성분별로 어떤 특징이 있는지 꼼꼼히 듣고 가신게 기억에 남네요.

활동원5: 사후피임약을 평생 3번밖에 못먹는다고 알고 계셨던 젊은 여성분께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 드렸어요. 처음에는 다들 질문이 없다고 하시다가 점점 질문이 많아지시더라구요.

 

피임약은 여러분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부스를 방문한 시민들에게 받은 피임약 방명록

피임약이라는 주제는 건강한 사회를 실현하고자 하는 늘픔의 가치관과 연결되어 있다. 약을 바르게 복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약에 있는 의미를 생각하는 것 또한 의약품의 접근성을 높이는 일이다. 이러한 일들이 가능해 질 때 우리 사회가 더욱 건강해질 수 있을 것이다.

이번 부스를 기획한 서은솔 단장은 “한번의 행사가 세상을 크게 바꾸지는 못해도 더 나은 곳을 향해 가려는 저희의 노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며 건강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늘픔 활동에 기대감을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