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픔약사회 제3회 오픈세미나 –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 일하는 사람들 이야기”, “건강권을 실현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강연록

[공개세미나 [오픈늘픔]] 늘픔약사회 제3회 오픈세미나 –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 일하는 사람들 이야기”, “건강권을 실현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강연록

1부 –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 일하는 사람들 이야기” by 하종강 교수님(성공회대 노동대학, 한울노동문제연구소)

2부 – “건강권을 실현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by 김창엽 교수님(서울대 보건대학원, 시민건강증진연구소)

약사로 살아가면서 만나는 많은 사람들이 과거에 노동자였거나, 현재 노동자이거나, 앞으로 노동자일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일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의 삶과 밀접한 ‘노동’이 한국사회에선 정치적이고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과연 ‘노동’이란 무엇인지, 약국을 찾는 많은 수의 ‘노동자’는 어떤 사람들인지, 그들과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할 수 있는 사회, 즉 사회 구성원의 건강권이 보장되는 사회란 무엇인지를 함께 이야기 나눠보고 싶었습니다.

이에 오픈늘픔 [오늘] 3회차에서는 하종강 교수님과 김창엽 교수님을 연사로 모셔 ‘노동’과 ‘건강권’을 주제로 강연을 들어보았습니다. 강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강연록을 참고해주세요.

늘픔약사회 제3회 오픈세미나 1부 강연록

늘픔약사회 제3회 오픈세미나 2부 강연록